조직 창의성
창의성은 크게 개인 창의성과 조직 창의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 규모에 따라 개인 (Individual), 집단 (Team), 조직 (Organization) 창의성으로 세분화 하기도 합니다.
조직 창의성은 구성원 개개인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본인 고유의 창의성을 통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할 때에 생길 수 있습니다.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보다 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것은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될 수 있기에, 창의적인 인재를 선별하여 뽑고, 나아가 그 인재들의 협력을 통해 조직의 창의성을 이루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.
1961년에 Mel Rhodes가 제시한 창의성을 구성하는 4가지 요소인 (Four Ps of Creativity - Person, Process, Press, Product), 사람, 과정, 환경, 결과물은 조직 창의성에도 적용해 볼 수 있는데, 크리에이티비틱스(Creativitics)에서는 토랜스 박사의 TTCT를 기반으로 조직내 개개인의 창의성과 조직 전체의 창의성 간의 관계를 밝혀내어서, 조직 창의력을 4 Ps의 관점에서 최대화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합니다.
Team Person &
Team Process
Team Person: 창의적인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향이 있듯이 창의적 집단이나 조직을 구성하는 특성이 있습니다. 다양성, 융통성, 개방성, 협동성등이 있습니다.
Team Process: 개인 창의성에서 다루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여 문제 해결 방법 또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창의적 과정이 있듯이, 집단마다 창의적 과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. 동기부여, 문제인식, 지각, 학습, 사고, 의사소통, 검증 등이 이에 속합니다.
Team Press &
Team Product
Team Press: 교실, 직장, 사회 및 문화 등 집단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환경을 말합니다. 리더의 역할, 창의성, 리더쉽도 이에 속합니다.
Team Product: 집단 창의성에 의해 생성된 결과물을 말합니다.